사이버-핵 위협과 국제안보질서의 변화

세미나 주제: 사이버-핵 위협과 국제안보질서의 변화

일시: 2022년 5월 28일 토요일 오후 1:00 ~ 3:00
장소:
공간이즈24스터디룸 (서울 서초구 서초대로78길 44 502호 / 예약자 곽시원)
발표: 신승휴 (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교학 박사과정)

과학지식의 급격한 발전과 새로운 기술의 개발은 인류가 살아가는 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. 과학에 기반한 신기술의 등장은 인류가 누릴 수 있는 삶의 질을 극적으로 높였지만, 동시에 다양한 문제점과 위기를 낳기도 하였다. 특히 핵무기가 등장하면서 핵무기 보유 여부와 그 정도는 국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고, 이는 20세기 국제질서가 소수의 핵보유국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결과로 이어졌다. 핵무기가 20세기 국제질서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기술이라면,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디지털 기술의 등장이 국제안보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.

최근 핵무기에 대한 사이버 안보 위협이 증대하면서 사이버-핵 넥서스(cyber-nuclear nexus)가 새로운 국제안보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. 핵무기에 대한 사이버 위협, 또는 핵안보 문제와 사이버 안보 문제가 연계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는 사이버-핵 넥서스는 앞으로 국제안보질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까. 사이버-핵 넥서스가 국제안보질서의 변화를 추동한다고 볼 수 있을까.

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사이버-핵 넥서스의 부상이 국제안보질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고, 또 가져올 것인가를 논의해보고자 한다.

참고자료:

※ 발제문은 참석인원에 한하여 개별적으로 회람 예정

Featured image: US Department of Energy (Public Domain)

Published by

The Acton Society

액튼국제사회연구회